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보리수' 7가지 놀라운 효능과 섭취방법, 보관사항, 부작용 및 꽃말 - 푸르밍

by 푸르밍 2021. 6. 28.

안녕하세요. 식품과를 재학 중인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보리수'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 및 권장섭취량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보리수나무

'보리수나무'는 보리가 익어갈 시기에 꽃이 피거나 열매가 익고 씨앗이 보리와 닮아 붙여진 이름입니다.
한자로는 호퇴목(虎頹木), 열매는 호퇴자라 불리며 '호랑이를 물리치는 나무'라는 뜻입니다.
보리수 잔가지와 열매에 호랑이 무늬 같은 얼룩점이 있어 이렇게 불린다는 이야기도 있답니다.

보리수 열매의 7가지 효능

첫째, 기침이나 천식 등 기관지에 도움
보리수 열매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이 *소염작용을 해주어 기관지의 염증을 가라앉혀 줍니다.
또한, 기관지의 강화는 물론이고 만성 기관지염 개선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소염작용 : 염증을 없애는 작용


둘째, 숙취해소와 갈증해소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술독을 배출해내고, 과음으로 손상된 간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답니다.
보리수는 수분함량이 80%나 되어 갈증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셋째, 여성건강
생리과다, 객혈, 부정출혈 등 각종 출혈질환을 완화시켜 줍니다.
생리불순이 있는 분들에게 좋으며 생리량이 많아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양 조절에 도움을 주고
산후부종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넷째, 설사와 소화불량 개선
보리수 열매의 탄닌 성분은 설사를 멎게 해 주고 배탈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소화불량으로 속이 더부룩해진 분들은 보리수 열매를 몇 개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째, 심혈관 질환 예방
보리수의 나이아신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류가 원활해지도록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혈전을 방지하고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현상을 예방해준답니다.

*혈전 : 혈관 안에서 피가 굳어 핏줄이 막힘


여섯째, 피로 해소
보리수에는 아스파라긴산과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고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피로물질인 젖산을 제거하여 피로 해소와 자양강장에 효과적입니다.

일곱 번째, 피부미용과 면역력 향상
보리수 열매에는 라이코펜,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노화 예방에 좋으며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 산화 즉 노화를 억제함

보리수 섭취방법

주로 효소나 술, 잼 등으로 먹기도 하고 말려서 물을 끓일 때 우려먹는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보리수 열매는 수분이 많아 곰팡이가 쉽게 생기므로 설탕을 많이 넣는 청이나 효소로 담가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유리병 소독도 꼼꼼히 해주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말아 주세요.

보리수의 보관 사항

보리수 열매는 여름에 수확하며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 기간이 짧기 때문에 구입하는 즉시 드시거나 밀봉하여 냉장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보관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잼이나 술을 담가 드시길 권해드립니다.

보리수의 권장섭취량과 부작용

보리수 열매의 권장섭취량은 3g 미만으로 독은 없지만 탄닌 성분이 풍부하여 과한 섭취 시 변비가 유발할 수 있고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이 생길 수 있답니다.



오늘은 '부부의 사랑', '결혼'이라는 예쁜 꽃말을 가진 보리수나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듣기만 해도 기분 좋아지는 보리수나무의 꽃말처럼 섭취 시 우리에게 주는 좋은 효능이 많답니다.
그렇다고 너무 과도한 섭취는 금물인 거 아시죠? 권장섭취량 꼭 지키시며 섭취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다음에 또 유익한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