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불면증에 좋은 타트 체리(Tart cherry) 7가지 효능과 복용법 및 부작용과 영양성분 - 푸르밍

by 푸르밍 2021. 6. 30.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항산화의 여왕'이라 불리는 타트체리의 효능과 칼로리 및 복용법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트체리 (Tart Cherry)

우리가 쉽게 접하고 있는 스위트 체리(sweet cherry)는 달콤한 맛이 특징인 반면 타트체리(tart cherry)는 사워 체리(Sour cherry)라고도 불릴 만큼 새콤한 신맛을 가지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주 원산지는 북미 지역이며 많은 품종 중에서도 몽모랑시 품종의 타트체리가 영양성분이 가장 풍부하다고 합니다. 타트체리가 인기 있는 이유는 아마 타트체리에 들어있는 다양한 영양성분과 효능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럼 저와 함께 타트체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타트체리 (Tart cherry)

타트체리의 영양성분

- 타트체리는 섬유질 및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노화를 억제시켜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우리 몸의 세포 노화를 방지해주고 염증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건강에 이로운 도움을 줍니다.

타트체리의 7가지 효능

1) 불면증 개선
타트체리는 수면호르몬으로 알려진 멜라토닌이 풍부하여 불면증을 완화시켜주고 생체리듬을 조절해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2) 만성염증 감소
타트체리에는 만성염증을 억제하고 완화시켜주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 감소를 도와주고 관절 통증 및 관절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노화와 암 예방
타트체리에 풍부하게 함유된 퀘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은 노화를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페릴리 알코올이라는 성분은 유방암, 난소암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전립선암 환자의 암세포 성장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

4) 장 건강
타트체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기능을 개선시키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혈관건강 개선
타트체리는 칼륨이 풍부하여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혈압을 낮추어서 맥박을 안정시키고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6) 다이어트
타트체리 20알의 칼로리는 약 90kcal로 상당히 작은 열량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몸속의 트랜스지방을 배출시킴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7) 기억력 개선
타트체리 속의 항산화 물질은 기억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고 인지능력을 개선하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타트체리(Tart cherry)의 효능

'콤부차'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 먹는법 및 콤부차 만들기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해외에서 음료나 커피 대신 마시기도 하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콤부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 (Kombucha) 콤부차는 기원전 중국 진나

purming.tistory.com

타트체리의 복용법

타트체리는 생과로 섭취할 수 있지만 수확 후 쉽게 무르는 특성이 있어 생것보다는 주스나 말린 형태로 많이 먹습니다. 또한, 단맛이 적고 신맛이 많기 때문에 다른 음료와 섞어 먹거나 쉐이크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요구르트나 꿀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타트체리를 캡슐이나 정제하여 나온 제품도 있고 분말로 만든 제품도 있으니 성분을 잘 따져보고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트체리의 부작용 및 주의사항

타트체리는 산도가 높은 과일이기 때문에 공복에 섭취 시 위에 부담이 갈 수 있으니 빈속에 드시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정해진 권장량은 없지만 생과를 기준으로 10~15개 정도, 원액 주스의 경우 약 50mL(종이컵 2분의 1 정도)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과한 섭취는 구토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요약

타트체리는 단맛을 내는 스위트 체리와 달리 신맛이 강한 품종입니다. 타트체리는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여 불면증이나 기억력 개선, 다이어트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지만 산이 강한 식품이므로 공복 섭취는 주의하셔야 하며 과한 섭취는 구토나 설사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시큼 새콤 하지만 매력 있는 타트체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요즘 불면증을 겪고 계시는 분이라면 타트체리를 드셔 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일만 가득하세요. (●'◡'●)

추천 글

다이어트에 좋은 시서스 가루의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및 복용방법까지!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여러분, 혹시 '시서스 가루'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시서스'의 다양한 효능과 영양성분 및 부작용, 올바른

purming.tistory.com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보리수' 어떤 효능을 지녔을까? 섭취방법 및  부작용은?

안녕하세요. 식품과를 재학 중인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보리수'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 및 권장섭취량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보리수나무 '보리수나

purmi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