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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 의학

눈건강을 책임지는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및 복용법과 부작용 그리고 식품 공급원! - 푸르밍

by 푸르밍 2021. 7. 2.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최근 연령에 상관없이 스마트폰, PC 등의 사용으로 안구 질환 및 노화 시기가 더욱 앞당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눈 건강 문제에 여러 이점을 제공하는 루테인 지아잔틴의 효능과 올바른 복용방법 및 부작용 그리고 루테인을 함유한 식품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시력의 약 90%를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카로티노이드계 물질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과일이나 채소 중 황색이나 붉은색을 띠는 색소를 가진 물질로서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염증 개선 및 세포 손상 방지에 탁월합니다.

두 성분은 눈 시력 대부분을 차지하는 황반의 핵심 물질이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건강식품이나 식이를 통해 섭취해주어야 한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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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테인의 효능

1) 황반변성 예방

황반은 빛을 가장 선명하고 명확하게 받아들여 뇌로 전달하는 부분입니다. 우리나라 3대 실명 질환 중 하나인 황반변성은 나이가 들수록 황반부 세포기능이 저하되면서 변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섭취하면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눈을 보호할 수 있답니다. 

 

2) 백내장 예방

백내장은 수정체 단백질이 활성산소에 의해 변성되어 하얗게 혼탁되며 서서히 사물을 보기 어려워지게 하는 질환입니다. 루테인은 눈에 들어오는 빛 중에서도 특히 해로운 빛을 흡수하여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준답니다.

 

3) 피부 보호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항산화 효과로 인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몇 가지 연구결과에 따르면 꾸준한 섭취 시 피부의 지질량과 수분량 등이 증가하고 피부미백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4) 항산화 효과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일으키는 자유 라디컬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합니다. 또한, 신체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항산화물질 중 하나인'글루타티온' 생성에 영향을 미치며,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시켜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루테인의 복용법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우리의 몸에 필요로 하는 영양분의 양은 신체의 스트레스 양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루테인의 효능을 제대로 얻기 위해서는 하루에 6~20mg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를 비해 카로티노이드 수치가 낮아 더 많은 양의 루테인이 필요로 할 수 있답니다.

또한, 우리 몸속에 들어있는 루테인 지아잔틴은 항상 4:1 비율을 유지하기 때문에 복용 시에도 섭취 비율을 지켜주는 것이 좋답니다. 

 

루테인의 부작용

루테인의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과다복용 시 피부 황달이 일어날 수 있고 특히 간이나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메리골드(금잔화)라는 꽃에서 추출한 것이 많으므로 꽃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추출원을 잘 보고 섭취하셔야 하며, 피부암이나 낭포성 섬유증의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많은 식품

루테인과 시금치나 케일 등의 녹황색 채소와 키위나 포도 등의 과일류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3대 식품이라 불리는 계란 노른자 역시 루테인 성분이 가득 함유되어 있고, 다른 식품에 비해 체내 흡수율이 높아 루테인의 흡수를 향상합니다. 

녹색 샐러드에 올리브 오일을 뿌려먹는 등 지방과 함께 섭취 시 루테인과 지아잔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 식이 공급원

요약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고, 체내 합성이 되지 않아 식이를 통해 섭취하여야 합니다.

눈과 피부 건강, 항산화에 효과가 있으며 부작용은 거의 없지만 과다복용 시 황달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 비율은 4:1로 하루 섭취량은 6~20mg까지 권해 드립니다.

식품 공급원으로는 녹황색 채소나 과일류에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지방과 함께 섭취 시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눈 건강뿐만 아니라 여러 효과를 주는 루테인 지아잔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루테인은 많이 섭취한다고 눈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니 꼭 섭취량 주의해서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7월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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