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 의학

미국에서 인기있는 '콤부차'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 먹는법 및 콤부차 만들기 - 푸르밍

by 푸르밍 2021. 6. 29.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해외에서 음료나 커피 대신 마시기도 하는 콤부차의 효능과 부작용 및 콤부차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콤부차 (Kombucha)

콤부차는 기원전 중국 진나라 시대에 독성을 해독하고 원기를 북돋을 목적으로 마셔왔던 발효차로서 진시황이 불로장생 하기 위해 먹었다는 전설도 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높이 평가되었다고 합니다.
간혹 낱말 끝이 '차'로 끝나다 보니 대부분 마시는 차(tea)로 오해하기도 하는데 콤부차는 홍차나 녹차에 '스코비(SCOBY)'라는 유익균과 설탕 같은 당을 넣어 발효한 음료랍니다.
콤부차는 살아있는 배양균 '스코비'에 의해 발효가 진행되면서 시큼한 산이 생기고 톡 쏘는 듯한 맛이 나는데 이 안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해 장속에 유익균을 공급하지만 맛 때문에 탄산수나 다른 음료에 섞어 마시기도 한답니다.

콤부차

콤부차의 7가지 효능

① 다이어트
장내에 있는 유익균들이 사라지면 비만과 당뇨가 오기 쉬운데요, 콤부차를 식사 전 마셔주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유익균의 수를 늘려줘서 칼로리가 흡수되는 양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② 암 예방
콤부차는 염증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균을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추고 체내 항산화물질을 만들어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콤부차는 암세포 성장을 막고 암세포의 생존을 감소시키기도 하는데 특히 전립선암세포의 성장이 억제되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③ 노화방지
콤푸차는 폴리페놀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미용적으로 이롭고 노화방지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특히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 등이 많아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배출을 도와준답니다.

④ 소화와 장 건강
콤부차에 함유된 유기산과 초산, 유산균은 위장 건강에 매우 유익하답니다. 평소에 잘 체하거나 과식으로 속이 좋지 않을 때 콤부차를 섭취하면 도움이 된답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가 많아 장내에 해로운 균의 증식을 막아주어 몸의 저항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⑤ 피로 해소
콤부차를 마시면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지 않게 해 주고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있어 에너지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⑥ 기관지 건강
콤부차에 함유된 테오필린이라는 성분이 천식 같은 기관지 질환을 개선시켜주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⑦ 숙취 해소
콤부차에 함유된 글루쿠론산은 간에서 생긴 독소와 외부에서 유입된 나쁜 요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해소에도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의 부작용

- 당분 및 칼로리 과다
콤부차 특유의 시큼함과 쿰쿰함은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 다소 힘든 경우가 많아 마시기 편하게 당을 첨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콤부차를 하루 3잔 이상 섭취하게 되면 너무 많은 당분과 칼로리를 섭취하게 될 수 있답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당분 함량이 낮거나 무설탕의 제품의 콤부차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소화불량
콤부차는 탄산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더부룩함과 지나친 가스를 생성하며, 과한 섭취로 인해 설사를 야기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콤부차가 몸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소화불량이 대표적인데요. 혹시라도 가스, 메스꺼움, 구토 등의 부작용을 겪게 된다면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 치아건강에 주의
콤부차는 발효과정 중 식초와 같은 산을 생성하게 되어 과한 섭취는 치아가 침식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해주어야 합니다.

- 소량의 카페인
콤부차는 원료로 홍차나 차를 사용하는 만큼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물론 발효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한잔 당 들어있는 카페인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이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콤부차 만들기


<재료 >
물 1L, 스코비 1개, 설탕 180~200g, 녹차나 홍차 티백 2~3개, 깨끗이 소독한 유리병, 면 보자기, 고무줄

< 만드는 방법 >
- 물 1L에 티백을 넣고 끓인 후 설탕을 넣어 줍니다.
- 소독한 용기에 식힌 찻물과 스코비를 넣어주면서 스코비 발효 원액도 살짝 넣어줍니다.
- 이후 면 보자기로 덮고 고무줄로 묶어 그늘지고 공기가 잘 통하는 곳에 7~10일간 방치해줍니다.
Tip. 온도가 잘 맞지 않거나 콤부차 병이 자주 흔들리면 스코비가 잘 생성되지 않는답니다.
- 1차 발효된 콤부차에 과일청 등의 원하는 재료를 넣어 3~5일간 방치시켜 2차 발효합니다.
Tip. 이때 가스가 발생되므로 하루에 한 번 정도 뚜껑을 열어봐 주는 것이 좋습니다.
- 2차 발효가 끝나면 다음에 사용할 원액만 남겨두고 맛있게 드시면 된답니다.

콤부차 먹는 방법과 주의사항

콤부차는 1일 권장량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산성을 띠고 있어 하루 3잔 이내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먹는 방법은 가루나 액상 형태의 제품을 물이나 음료수에 타 먹어도 좋고 그대로 섭취하거나 주스, 과일청 등을 넣어 원하는 대로 만들어 드시면 된답니다.
콤부차에는 소량이지만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자기 전 섭취하는 것은 수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나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이상으로 콤부차의 7가지 효능과 부작용 및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평소에 커피나 탄산음료를 자주 드시고 계시다면 대신 콤부차 한잔 드셔 보는 건 어떠신가요?
무언가를 키우는 것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스코비를 직접 만들어 콤부차를 만들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다이어트에 좋은 시서스 가루의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및 복용방법까지!

다이어트에 좋은 시서스 가루의 효능과 영양성분, 부작용 및 복용방법까지!

안녕하세요. 푸르밍입니다. 여러분, 혹시 '시서스 가루'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조금 생소할 수도 있지만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시서스'의 다양한 효능과 영양성분 및 부작용, 올바른

purming.tistory.com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보리수' 어떤 효능을 지녔을까? 섭취방법 및 부작용은?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보리수' 어떤 효능을 지녔을까? 섭취방법 및  부작용은?

안녕하세요. 식품과를 재학 중인 푸르밍입니다! 오늘은 한 번쯤 들어보셨을 '보리수'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방법 및 권장섭취량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보리수나무 '보리수나

purming.tistory.com

댓글